본문 바로가기

꿀팁

자동차경고등

 

 

 

 

 

 

 

자동차경고등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거 같아 아주 쉽게 경고등을 찾아볼 수 있는 방법을 가져와 봤습니다.

 

자동차 운전을 하시다 보면 계기판에 경고등이 들어오는 경우가 흔하게 발생하는데요. 이러한 경고등들 중에 무엇이 급하고 무엇이 안 급한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고 경고등을 검색해 보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경고등의 종류 크게 4가지 색상으로 나눠져 있습니다.(초록색, 노란색, 파란색, 빨간색)

처음 차량의 시동을 걸으실 때에는 많은 경고등이 들어왔다 꺼지실 겁니다. 그건 정상입니다. 하지만 시동을 건 뒤에도 들어와 있는 경고등은 꼭 알아보셔야 합니다.

  • 초록색 - 초록색 경고등은 사실상 경고등이 아니라 작동상태를 알려주는 것입니다.(약 32개의 표시가 있지만 모든 차가 동일하게 있는 것은 아닙니다.)
  • 노란색 - 노란색 경고등은 정비소에 방문은 해야 하지만 급한 것은 아닙니다.(약 129개의 표시가 있지만 모든 차가 동일하게 있는 것은 아닙니다. )
  • 파란색 - 파란색 경고등은 초록색과 비슷하게 현제 작동상태를 나타내는 경고등이 대부분입니다.(몇 가지가 없지만 엔진과열경고등이 파란색으로 나오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 빨간색 - 빨간색 경고등은 최대한 빠르게 정비소로 향하는 것이 좋습니다.(약 110개의 표시가 있지만 모든 차가 동일하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보통 차량내부 콘솔박스에 차량책자가 있습니다. 그 책자에 나와있는 내용이 본인 차량에 맞는 기능입니다.

책자가 없거나 못 찾으시는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그럴 때는 포털사이트(구글, 네이버, 다음 등) 어느 곳에서든 "경고등닷컴"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경고등닷컴은  쏘카에서 제공하는 경고등 검색 서비스입니다.

 

경고등닷컴의 매인 페이지입니다.

이곳에서 차량에 경고등을 거의 대부분 알려줍니다.

검색 또한 여려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검색하는 방법이 있으며 상단의 하얀 부분에 검색어를 입력하여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검색어에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입력을 해보실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 세모, 주전자, 느낌표, 물결, 온도계 등)

이렇게 쉽게 눈에 보이는 데로 검색하여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아주 유용한 사이트라고 생각합니다.

 

 

 

흔하게 들어오는 경고등들은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엔진 경고등입니다. 차량의 엔진이나 연료,배기가스 장치 등에 문제가 생겼다는 표시입니다.혹은 실제 장치에는 문제가 없으나 데이터를 읽는 센서나 전자장치에 문제가 생긴걸수도 있습니다.

 

 

 

타이어 압력 경고등입니다. 타이어의 공기 압력이 낮을 때 뜬느 경고등입니다. 창종과 제조사에 따라 다른지만, 표중 공기압은 34~38psi 정도 입니다. 차량에 맞는 수치의 25%이상 변확가 생기면 들어옵니다.

 

 

 

 

트랙션 컨트롤 경고등입니다. 눈길이나 빙판길 처럼 미끄러지기 쉬운 길에서 타이어가 헛돌지 않도로 바퀴를 잡아주는 트랙션 컨트롤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고 있다는 뜻입니다.

 

 

 

 

 

라이트 결함 경고등 입니다. 전조등 혹은 미등 같은 외부 조명에 이상이 있을 때 켜지는 경고등으로 차량의 라이트에 문제가 있는 경우 일수있기 때문에 빠르게 수리를 받으셔야 합니다.

 

 

 

 

주차 브레이크 경고등입니다. 주차브레이크가 작동중일때 들어오는 경고등으로 요즘 차량들은 주차를 하면 자동으로 잡아주기도 합니다. 주행중에는 들어오면 안되는 경고등입니다.

 

 

 

 

배터리 경고등 입니다. 차량에 전기가 부족할 때 나타나는 경고등으로, 자동차 배터리는 차량이 운행을 할때 발전기를 돌려 배터리를 충전합니다. 충전이 안되거나 배터리 방전일 수 있습니다.

 

 

 

엔진오인 부족 경고등입니다. 엔진오일은 줄어들면 안 되는 것이기 때문에 빠르게 보충을 해주셔야 합니다. 경고등이 들어왔다면 바로 근처에 카센터를 방문하시거나 먼 곳의 위치해 있다면 엔진오일을 구매하여 주입 후 카센터로 이동하셔야 합니다.

 

 

 

엔진과열 경고등입니다. 냉각수가 엔진열을 시켜주는 역할을 하는데 엔진열을 충분히 식혀주지 않을 경우 들어오는 경고 표시로 차를 안전한 곳에 정차 후 열을 식혀주셔야 합니다.

냉각수 양이 부족하거나 냉각수 순환이 잘 안 되는 경우 일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주 나오는 경고등에 대해 까지 알아봤습니다.

요즘 운행하다 보면 라이트를 안키는 사람들도 많고, 상향등을 켜고 다니는 사람들도 많이 보이는 거 같습니다.

 

 

 

전조등 표시입니다. 지하주차장, 터널, 야간운전 시 계기판에 반듯이 들어와 있어야 하는 표시등입니다.

 

 

 

상향등 표시입니다.

상향등은 가로등이 전혀 없는 곳에 반대편에 차가 없을 때 사용하는 것입니다.

시내주행 시, 반대편에 차량이 오고 있을 시 켜져 있으면 안 되는 표시등입니다.

 

이상으로 자동차 경고등 계기판 표시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모두들 안전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쿠팡 와우 꿀팁  (0) 2024.04.13
투표를 고민하는 분들에게  (0) 2024.04.10
청약방법과 자격  (1) 2024.03.30
일본 붉은누룩을 아시나요?  (1) 2024.03.27
모바일신분증 꿀팁  (1) 2024.03.26